제목 : [유스체인지메이커스] 프로젝트 결과 공유

◼︎ 프로젝트 이름

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양성 프로젝트

◼︎ 프로젝트 목표

  • 사회혁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양성

◼︎ 프로젝트 소개

유스체인지메이커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사회혁신과 멘토링을 접목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청소년(고등학생)을 대상으로 사회혁신 교육을 진행합니다. 청소년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학습하고, 실제 주변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구체화시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설계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.

◼︎ 우리의 작은 변화

1) 우리에게 생긴 작은변화

(활동을 통해 모둠원들에게 어떤 변화가 발생했나요?)

매 워크숍을 진행할 때마다 모두가 읽고 들어가는 키워드가 있습니다.

1) 낯섦에 머물기 2) 민감하기 3) 판단 대신 의도 묻기 4) Yes, And 5) 느낌 공유하기

평소라면 지나쳤을 불편함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. 불편함을 불편함으로 인지할 수 있고 문제라고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. 그리고 인지라는 생각에서 멈추지 않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기에 실천으로 옮기는 과정까지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.

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험이었습니다.

2) 우리가 만든 작은변화

(모둠의 활동이 학교, 마을 등 주변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?)

청소년들이 '사회혁신' 이라는 교과 과정에서 배우지 않은 개념을 접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청소년들에게 큰 변화로 다가간다고 생각합니다. 디자인씽킹과 다양한 방법론(강제연상법, HMW)등을 통해 사회 문제가 아닌 현실의 다른 문제들과 마주했을 때,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됐을 것 입니다.

또한, 이번 체인지메이커 양성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 조의 예시를 들자면, 수질오염이라는 분야를 가지고 인천 심곡천의 수질정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. <EM흙공던지기>라는 액션을 실제로 취함으로써 수질 정화라는 변화를 만들었습니다.

◼︎ 결과공유 자료

_유스펀치_YCM_결과공유회.pptx 10.2 MB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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