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/25 미팅록 공유합니다. 다른 분들도 수정이나 보완하실 수 있어요.

회의개요

  • 일시: 2020년 8월 25일(화) 15:00

  • 장소: 온라인 - ZOOM 이용 

  • 참석: 로아 전하제, 윤재원, 최수현, 정나영, 임지혜, 김유리 동화작가, 허그림 간사

김유리 작가 총평 

  • 동화책 형태로 출판하는 경우에 원고량이 많은 편은 아님 

  • 동화책 타겟이 20대와 어린이까지? 일반적으로 동화책은 어린이 독자들을 대상으로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(특히 쉬운 단어나 어휘). 현재 원고에서 한자어, 불필요한 외래어 등은 정리 필요 예) 가이드 -> 안내자 / 설명했다 -> 알려주었다. 

  • 원고의 주요 내용은 동물 세계의 이야기. 독자들에게 설득력을 가지려면 세계관이 있어야 한다. 있음직한 세계로 그려야. 현재 원고는 화자가 왔다갔다 한다. 이야기 형식이나 분량도 일관성 있게 정리 필요  

질의응답 

  • 재원: 어린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어휘가 콘티에 있었는지 

  • 유리: 개들의 직업을 알려주는 이야기, 인간중심적 시선으로 그려진 것 같다. 이 에피소드의 의도는? 개들이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는 건지, 얼마나 힘들게 일하고 있는지. (답변: 후자) 개가 인간을 위해 희생하고 보람을 느낀다는 내용이 있는데 위험할 수 있음. 인간들이 잘 모르는 개와 고양이의 세계를 알아달라는 의도가 잘 드러나지 않는 것 같음 / 원고가 완성되면 전체 방향에 무리 안 되는 선에서 수정해드릴 수 있음 

  • 재원: 글과 일러스트의 분량은 적절한지

  • 유리: 그림이 주는 영향력이 크다. 아직 장면별로 구분이 잘 안 되어 있어서 한 페이지 안에서 글과 일러스트를 어떻게 매치할지 점검 필요. 기존 그림책 참고해보면 줄글 내용은 길지 않지만 일러스트에 해당 내용이 담겨있다. 뒷 페이지에 내용이 반복되기도 하고. 현재 원고를 보면 페이지별로 내용이 구분되지 않음. 보통 사건이나 시간 순으로 구분하는데 명확하지 않은 것 같다. 페이지 배열을 다시 해야 할 것 같다. 

  • 하제: 동화책 200권 제작 예정. 아이들의 그림을 리터치해서 다시 그리고 있다. 콘티 픽스하고 그림이 나오고 페이지별로 편집할 예정인데 괜찮은지 

  • 유리: 저는 글 작가라 한글이나 워드에 글 작업해서 출판사에 보내면 끝이다. 그런데 재작년에 아름다운재단 김군자 할머니 책 작업할 때 보니까 인터넷 상으로 인쇄소를 검색해서 파일을 넘기고 책을 받음. 편집디자인 툴이 있다고 한다. 

  • 그림: 인디자인 같은. 이번에 책을 만들며 보니까 편집자가 페이지 분량을 정하고(분량에 따라 중철, 유선제본 등 제본 방식이 달라짐), 배열표를 만들더라. 원고를 페이지별로 나눈다. 그리고나서 편집디자인에 들어간다.   

  • 유리: 보통 그림은 왼쪽, 글은 오른쪽에 배치한다. 출판사와 작업할 때 36페이지 등 페이지수 정해져 있음. 분량을 정해놔야 한다. 

  • 하제: 인쇄업체 견적 문의할 때 48페이지로 맞추기로

  • 유리: 우선순위는 원고와 그림을 맞춰서 페이지를 나누기. 배열표 정해 바닥바닥별로 이야기를 쓴다. / 가이드의 역할 필요 

  • 하제: 고양이, 강아지를 연결하기 위해 넣음 

  • 지혜: 우리는 어린이와 20대 동시에 타겟하고 있음. 어른들을 위한 동화책은 많이 없어 참고사례가 없었음. 어른들을 위한 동화책 제작 경험이 있는지 궁금하다. 

  • 유리: 작업해본 적은 없지만 주변 작가들을 보면…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고 하면 주제가 심오하다거나 읽고 나서 여운이 많이 남는다거나. 지금 원고는 정보를 전달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고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. 

  • 유리: 고양이, 개의 이야기들이 결이 좀 다르다. 고양이 이야기는 동화에 가깝고 개 이야기는 설명에 가깝다. 동화를 쓸 때 가장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설명하는 것. 독자에게 사건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. 개의 이야기를 동화 형식으로 다듬으면 어떨까? 

  • 그림: 동화책 제작일정은?

  • 하제: 10월 편집 완료 / 11월 초 샘플 촬영 / 11월 말 펀딩 진행 

  • 수현: 현재 원고에서 동화적 요소를 부각시키는 방법이 있다면? / 페이지당 글을 줄이고 그림을 늘리는 것이 좋을지 

  • 유리: 개 이야기의 경우에 이야기 형식을 비슷하게, 같은 규칙을 따르는게 좋다. 주의사항이나 조심해야 하는 부분 알려주는 화자 각각 다르다. 형식과 화자를 통일해야… 이야기의 분량도 비슷하게 정리하면 좋겠음. 

  • 하제: 현재 제목도 없고 표지도 없음. 추천해준다면?

  • 유리: 1차 이야기가 정리되면 좋겠다. 조금 정리된 원고를 보고 고민해보자. 

  • 나영: 원고를 독자들을 가르치듯이 쓰면 안 된다고 하셨는데, 그밖에 주의사항이 있다면?

  • 유리: 사람의 채취가 묻은 고양이가 친구들이 슬금슬금 피하는 고양이 에피소드처럼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사건 하나랑 연결해서 에둘러 이야기하는게 좋다. / 개 에피소드는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식이다. 고양이 에피소드처럼 관련된 사건이 벌어지고 이야기가 진행되면 독자들이 이런게 있네 읽다가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얻게 된다.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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